새싹보리 효능과 먹는방법 - 오늘의정보!

반응형
    반응형

     의료기술의 발달로 100세 시대라는 말이 들릴 만큼 인간의 수명은 길어졌고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는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불규칙한 식사, 서구식 식생활 패턴, 인스턴트식품으로 인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생활습관병을 앓고 있는 인구가 천만명을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과거에 보리는 쌀 다음으로 중요한 작물이었으나 식생활이 서구화됨에 따라 소비량이 감소되고 있지만 최근 들어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보리와 새싹보리가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건강기능성 물질이 풍부해 새로운 건강 웰빙식품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새싹보리는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특히 생활습관병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폴리코사놀과 사포나린 등의 건강기능성 물질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풀이 아닌 약초로 손색이 없는 영양만점, 생활습관병의 해결사인 ‘새싹보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싹보리

    ※새싹보리란?

     새싹보리는 일반적으로 싹이 튼 후 1주일정도 된 새싹 상태의 보리를 말하는데요, 본잎이 나오기 전의 어린 떡잎 상태를 새싹보리라고 합니다. 새싹보리에는 각종 효소, 각종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와 기능성 생리활성물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싹보리는 가정에서도 쉽게 재배가 가능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몸에 좋은성분이 많아 가정에서 키우는 약초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새싹보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싹보리의 효능

    1. 풍부한 식이섬유

     새싹보리는 100g당 총 3g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를 건조했을 경우에는 새싹보리 100g당 43g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게 됩니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보다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2. 폴리코사놀

     식물 중 폴리코사놀을 가장 많이 함유. 폴리코사놀은 새싹보리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인 HDL은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감소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 덕분에 고지혈증 환자에게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도움을 줍니다.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이 100g당 342mg이라는 연구도 있습니다.

    3. 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제 다량 함유

     새싹보리에는 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제가 일반 새싹채소보다 약 6~8배 많은데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효소입니다. 강한 항산화 효과로 암과 노화등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사포나린 다량 함유

     새싹보리에는 음주, 스트레스 등에 지친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사포나린 성분이 분말 100g당 최대 1500mg 함유되어 있다. 이 덕분에 지방간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간 기능에 주로 소비되는 밀크씨슬이나 헛개나무 추출물 대비 지방간 경감 효능이 무려 1.5배, 1.8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다이어트에 도움

     새싹보리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 새싹보리를 16주간 섭취한 결과 중성지방은 10.4% 체중은 8.4% 감소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줄 수 있고 내장지방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니 다이어트에 탁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새싹보리에는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역시나 과하면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복통이나 설사가 발생 할 수 있는데요 새싹보리분말의 1일 섭취 권장량은 10g입니다. 적당량의 새싹보리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